DSPW 화장품 공부

유화 방법을 안다면, 화장품도 미니멀

소라언냐 2024. 1. 31. 16:15
반응형

사용하고 있는 기초 화장품, 몇개인가요?

기초 화장품을 미니멀하게 사용하신다는 분들도 스킨 토너, 세럼, 로션/크림, 아이크림 정도는 사용하실 거구요.

날이 추워 건조감이 심해지면 페이셜 오일 블렌드, 밤을 추가하실 거예요.

 

피부 건조감이 심해 스트레스라면 주목해주세요

저는 DSPW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어요. 

건조, 민감하며, 착색이 잘 되어 잡티가 쉽게 생기고, 주름이 생기기 쉬운...

아~ 정말 손 많이 가고, 관리하는 티는 않나는 그런 피부예요. 엉엉~

 

스킨 토너 단계가 꼭 필요할까요?

스킨 토너는 피부 정리를 위해 닦아내는 용도로 쓴다지만 제 민감한 피부에는 맞지 않는 방법이었어요.

 

솜으로 닦아내고 나면 자극이 돼 붉어지기도 했고,

우리의 K-수도물은 석회 등의 성분에서 자유로운데 굳이 토너로 닦아낼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스킨 토너 + 세럼 + 오일 블렌드를 한 병에 

제가 정착한 방법은 스킨 토너, 세럼, 페이셜 오일을 한 병에 담아 사용하는 거예요.

 

이렇게 사용할 경우 각 제품을 따로 바르는 것보다 더욱 효과적으로 피부 건조감해결에 도움이 돼요.

각각의 제품을 따로 바르는 수고로움도 줄 뿐더러 레이어가 쌓여 화장시 밀린다던지 하는 일도 없구요.

발라보면 뭔가 착 붙는 느낌적인 느낌을 느낄 수 있어요 :D

 

다 사용한 올리브오일 250ml 병이 입구가 커 병에다 직접 계량해 만들었으니... 올리브 오일도 쫌 섞였겠네요. 오히려 좋아! :P

 

소라언냐 올인원 세럼 만드는 방법

재료 사용량 100g 기준
구입처 / 상품 이름
   호호바 오일  45g 온라인 구입 
   알로에 젤  25g 온라인 구입 / 'Lily of the desert' 
   증류수  20g 약국 구입
   글리세린 (생략 가능)    8g 약국/온라인 구입
   한방 방부제 (생략 가능)   2g (제품 총량의 2% 사용) 온라인 구입 

 

* 꼭 정량을 계량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들어 사용해보시고 유분감이 더 필요하다면 용량에 메이지 마시고 자유롭게 오일 양을 늘려주세요. 대략 수분 성분(알로에 젤 + 증류수) : 유분 성분(호호바 오일) = 1 : 1 정도로 잡고 제작해보시고, 사용감을 체크하시면서 오일양을 늘이거나 줄이시면 됩니다. 계절에 따라서도 가감해 만들면 좋겠지요?

 

* 제가 사용하는 알로에 세럼은 위가 않좋은 분들이 공복에 복용하시는 마시는 알로에 쥬스인데, 알로에 과육 알갱이가 보이지만 바를 때에는 곧바로 녹아 느껴지지 않아요.

 

* 글리세린은 생략 가능합니다. 보습에 매우 효과적인 대표적인 습윤 성분으로 ]한 병 구입해두시면 사용하시는 토너, 로션, 크림 등에 자유롭게 섞어 보습력을 쉽게 올릴 수 있어요. 많이 넣으면 끈적임이 생기니 주의하세요.

 

* 보존제 사용이 꺼려지신다면 한방 방부제도 생략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변질된 화장품을 바르는 것이 보존제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위험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만들어 쓰는 화장품에도 보존제를 사용합니다. 보존제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냉장 보관해 사용하시고, 소량으로 제작해 사용하시기를 권합니다. 

 

* 한방 방부제, 호호바 오일, 글리세린은 '천연화장품 재료'로 서치해서 검색되는 사이트에서 구입하시면 더 저렴해요.

 

 

유화제 / 계면활성제 / 가용화제

물과 기름은 섞이지 않는 성분이지만 이들을 섞는 방법이 있어요. 

 

바로 많이 들어보셨던 유화제, 계면활성제, 가용화제 성분을 사용하면 마술같이 두 성분을 섞어 크리미한 상태로 만들어주거든요.

 

제형의 안정성을 위해서 사용되기도 하지만 오일 성분의 끈적이는 느낌을 줄여 피부 착용감을 좋게 하기 위해서도 주로 사용되는 성분들이예요. 

 

단점은 인체의 피부에 자극을 일으키는 부작용이 있어요.

 

 

사용시마다 꼭! 흔들어 섞어 사용하세요

우리는 이들 성분을 사용하지 않고 유화해 사용할 거예요.

어떻게 하느냐구요?

 

사용시마다 병을 쉐킷쉐킷 흔들어 내용물을 섞어줍니다. 끝.

이게 '물리적인 유화' 방법이예요 : )

 

사용시마다 흔들어 섞어 사용하기만 해도 

피부 자극 3대장으로 꼽히는 유화제, 계면활성제류의 성분들을 몇개나 피할 수 있으니 섞을 맛 나지 않나요? :P

 

그대로 두면 다시 유분 수분 층이 나뉘지만 흔들어 바로 따라 사용하면 유화된 상태로 피부에 바를 수 있기 때문에 오일만 단독으로 바른 것보다는 착용감도 훨씬 산뜻하고요, 수분 성분도 함께 바르기 때문에 보습력도 훨씬 높아져 피부 건조감 해결에 효과적인 도움을 준답니다.

 

저만의 사용팁이라면,

욕실에 두고 세안 후 물기가 약간 남아 있을 때 발라 얼굴에 남아 있는 수분을 오일 성분으로 가두는 효과를 노리죠 ㅎㅎ

 

이미 시중에도 흔들어 섞어 사용하는 제품이 나와 있군요 : )

아는 것이 힘이다

내 피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가 설명드린 올인원 세럼은 지성 피부이거나 여드름이 잘 나는 피부에는 맞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저와 같은 악건성, 초민감 피부에는 그렇게 잘 맞을 수가 없죠.

 

사용하시면서 부작용이 있는지 꼼꼼히 확인하시고 잘 맞는다고 생각되시면 스킨케어 루틴으로 정착하시면 좋겠어요.

정말 사용할수록 이거다! 싶거든요.

 

계절에 따라, 피부 컨디션에 따라 만들어 두신 올인원 세럼만 바르시거나 필요하다면 크림이나 밤 등을 가감해

사용하는 화장품 개수는 줄이고, 스킨 케어 효과는 높이는, 나만의 스킨케어 루틴을 만들어보시길 바래요.

 

안전하고, 화장대도, 화장품에 드는 비용도 슬림해지는 지속가능한 화장품. 

미니멀 라이프 스타일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건... 말해 뭐해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