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SPW 화장품 공부

화이트닝 vs 브라이트닝

소라언냐 2023. 11. 21. 14:46
반응형

 

화이트닝과 브라이트닝의 차이?

 

by everdrop GmbH @Unsplash

 

 

화장품 광고에서 느껴졌던 문화 차이

화장품을 만들어 쓰다 보니 -물론 지극히 제 개인적인 관찰의 경험이겠지만요- 광고에서 종종 문화 또는 뷰티 트렌드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어요. 

 

기능성 미백 화장품의 경우가 특히 그랬는데요. 호주에서 TV 광고나 화장품 띠지의 광고 문구는 대부분 'brightening'과 'even toning'에 포커스가 맞춰져있었고, 한국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광고 문구는 'whightening'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걸 자주 발견했었거든요.

 

 

브라이트닝과 화이트닝, 차이가 있나요?

피부 톤을 밝게한다는 기능은 같다는 점에서 혼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피부를 밝게 하는 방식과 그 목표에 차이가 있어요.

 

브라이트닝은 한국어로 설명한다면, 안색을 밝게 해준다고 이해하시면 좋을 거 같아요. 피부의 결을 고르게 하고, 자연스러운 광채를 높여주는 것을 목표로 하죠. 주로 비타민 C, 니아신아마이드 등이 대표적인 브라이트닝 성분이예요.

 

화이트닝은 피부의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여 실제로 피부톤을 밝고 희게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멜라닌 생성을 억제하는 기능성 성분은 피부 자극을 쉽게 일으킬 수 있으므로 민감한 피부라면 주의해 사용해야합니다. 화이트닝 제품들 중에는 색소침착이 일어난 스팟 부위에만 면봉으로 바르는 제품들도 있을 정도로 국소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구요. 알부틴, 히드로퀴논 등이 대표적인 화이트닝 성분입니다.

 

 

잡티가 있어도 안색이 맑다면 건강한 피부죠 

저도 쉽게 착색이 되고, 잡티가 잘 생기는 DSPW 피부 타입이라 미백 화장품과 기능성 성분, 그리고 레이져 시술에 관심이 많았어요. 

하지만 잡티 노출이 아무렇지 않았던 호주 이민 생활이 길어지자 제 눈에도 잡티가 거슬리지 않는 경지에 이르렀죠 :P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브라이트닝은 전체적인 피부톤을 균일하게 만들어주고, 자연스런 피부 광채가 살아나게 도와줍니다. 이로 인해 피부는 건강하고 활력있어 보여 잡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굳이 메이컵으로 가리고 싶지 않아지더라고요.

 

 

브라이트닝에 효과 있는 성분이 있나요?

위에 언급했듯이 비타민C와 식약처 고시 미백성분인 니아신아마이드가 대표적이구요, 니아신아마이드는 상대적으로 피부 자극이 적은 안전한 성분입니다. 

 

요즘엔 니아신아마이드를 10-20%의 고농도로 넣은 미백 세럼들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성분은 제품의 2-5% 사용시 미백 효과가 있다고 안내되어 있어요. 상대적으로 안전한 성분이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고농도로 사용시 피부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민감한 피부인데 꼭 써보고 싶다면 낮은 농도부터 시작해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캐리어 오일의 브라이트닝 효과

올리브, 호호바, 동백, 스위트 아몬드, 포도씨 오일 등의 캐리어 오일은 직접적으로 피부를 밝게 만드는 브라이트닝 성분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천연 항산화(anti-oxidant) 성분이 풍부해 피부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보습력을 높여주는 효과를 통해 피부의 자연스러운 광채를 살릴 수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캐리어 오일은 간접적으로 브라이트닝 효과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기초화장품 사용시 오일을 추가하면 피부를 유연하게 만들고, 보습력을 높여줘, 피부 장벽을 튼튼하게 해주고, 밝고 활력있는 피부톤을 완성해줍니다. 특히 요즘처럼 건조한 겨울철, 건조하고 민감한 피부인데 오일을 사용하지 않으신다면... 실수하시는 거예요 ; )

 

DSPW (건성 민감 착색 주름) 피부에 오일을 안쓴다면 실수하시는 거예요

DSPW 피부에 오일을 허하라! DSPW 피부 타입인데 오일을 안쓰신다면... 크~게 실수하시는 거예요 ㅎㅎ 요즘처럼 덥고 습한 여름철에는 피부가 건조해질 걱정이 덜하죠. 하지만, 조금 지나 가을 날씨

thebrownbottle.tistory.com

 

 

직접적이고 안전한 브라이트닝 효과를 누리고 싶다면

캐리어 오일에 브라이트닝 효과를 가진 에센셜 오일을 섞어 사용하는 거예요! :D

 

저의 추천은 캐롯씨드 에센셜오일이예요.

흙냄새(earthy)가 특징인 캐롯씨드 에센셜 오일은 브라이트닝, 안티에이징을 골자로 하는 자연주의 기능성 화장품들에 고급 향료로 사용된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캐롯씨드 에센셜 오일을 사용해 효과적이고 안전한! 제작비용도 과정도 간단해 지속가능한! 페이셜 오일을 만드는 방법을 공유할께요.